[μ± λ¦¬λ·°] UX/UIμ 10κ°μ§ μ¬λ¦¬ν λ²μΉ
UX/UIμ 10κ°μ§ μ¬λ¦¬ν λ²μΉ (by. μ‘΄ μΌλΈλ‘ μ€ν€)
- UX(User Experience): 1993λ λλλ λ Έλ¨Όμ΄ λ§λ μ©μ΄
1. μ μ΄μ½₯μ λ²μΉ (Jacob's Law)
* μ¬μ©μλ μμ μκ² μ΅μν μ νμ ν΅ν΄ ꡬμΆν κΈ°λμΉλ₯Ό κ·Έμ λΉμ·ν΄ 보μ΄λ λ€λ₯Έ μ νμλ ν¬μνλ€.
* κΈ°μ‘΄μ λ©ν λͺ¨λΈμ νμ©νλ©΄ μ¬μ©μκ° μ λͺ¨λΈμ μ΅νμ§ μμλ λ°λ‘ μμ
μ λμ
ν μ μλ λ°μ΄λ μ¬μ©μ κ²½νμ΄ μμ±λλ€.
* λ³νλ₯Ό κΎν λλ, μ¬μ©μμκ² μ΅μν λͺ¨λΈμ νμμ μΌλ‘ μ΄μ©ν κΆνμ λΆμ¬ν΄μ λΆννμμ μ΅μννλΌ.
- μ¬μ©μ νλ₯΄μλ
2. νΌμΈ μ λ²μΉ (Fitt's Law)
* ν°μΉ λμμ ν¬κΈ°λ μ¬μ©μκ° μ ννκ² μ νν μ μμ μ λλ‘ μΆ©λΆν μ»€μΌ νλ€.
* ν°μΉ λμ μ¬μ΄μ μΆ©λΆν 거리λ₯Ό ν보ν΄μΌ νλ€.
* ν°μΉ λμμ μΈν°νμ΄μ€μμμ μ½κ² λλ¬ν μ μλ μμμ λ°°μΉν΄μΌ νλ€.
- μ¬μ©μ±(Usability) : μ’μ λμμΈμ μ΄λ£¨λ μ€μν μμ. μ¬μ©νκΈ° νΈνλ€(= μΈν°νμ΄μ€κ° μ΄ν΄νκΈ° μ¬μ°λ©°, νμνκΈ°λ μ¬μμΌ νλ€λ λ»)
- νλ©΄ μλ¨ κ°νΈ μ κ·Ό: μ¬μ©μλ κ°λ¨ν μ μ€μ² λ§μΌλ‘λ
νμ¬/μ‘°μ§ | κΆμ₯ κ·κ²© |
---|---|
HIG | 44 x 44pt |
λ¨Έν°λ¦¬μΌ λμμΈ κ°μ΄λλΌμΈ(ꡬκΈ) | 48 x 48pt |
π μ ν μμΉ΄λ°λ―Έμ μ‘°μλ κ°μ μ΄μΌκΈ° ν΄ μ£Όμ¬
3. νμ λ²μΉ (Hick's Law)
* μμ¬ κ²°μ μ 걸리λ μκ°μ μ νμ§μ κ°μμ 볡μ‘μ±μ λΉλ‘ν΄ λμ΄λλ€.
* UX λμμΈμ ν΅μ¬ κ°λ
μ¬ννμ΅ : μ§λμΉ λ¨μν
- λ¨μνκ° μ¬μ©μμ κ²½νμ λΆμ μ μΈ μν₯μ λΌμΉλ κ²½μ°λ λΆλͺ ν μ‘΄μ¬. μΆμνλΌκ³ ν μ λλ‘ λ¨μνν΄ λ²λ¦¬λ©΄ λͺ¨λ κ² λΆλΆλͺ ν΄μ§ ex) ννΈλ λ³ μμ΄μ½
- λ€λΉκ²μ΄μ λ°μ μμ΄μ½μ ν μ€νΈ λ μ΄λΈλ§ μΆκ°ν΄λ μλ―Έλ₯Ό μ λ¬νκ³ μ¬μ©μ±μ λμ΄λ μΆκ° μ λ³΄κ° λν΄μ Έμ μΆμμ±μ ν¨κ³Όμ μΌλ‘ κ°μνλ€.
4. λ°λ¬μ λ²μΉ (Miller's Law)
* λ³΄ν΅ μ¬λμ μμ
κΈ°μ΅μ 7(+-2) κ°μ νλͺ© λ°μ μ μ₯νμ§ λͺ»νλ€.
* μ½ν
μΈ λ₯Ό λ©μ΄λ¦¬ννλ κ²μ΄ νμνλ€.
5. ν¬μ€ν μ λ²μΉ (Postel's Law)
μμ μ΄ ννλ μΌμ μ격νκ², λ¨μ κ²μ λ°μλ€μΌ λλ λκ·Έλ½κ²
- μμ μ΄ ννλ μΌμ μ격νκ²: κΈ°κΈ°μ ν¬κΈ°λ κΈ°λ₯, μ λ ₯ λ©μ»€λμ¦, 보쑰 κΈ°μ , μ¬μ§μ΄ μ°κ²° μλκΉμ§λ, λꡬμκ²λ μ μ μλνλ μΈν°νμ΄μ€λ₯Ό μ 곡ν μ μμ΄μΌ νλ€λ λ»μ΄λ€.
- λ¨μ κ²μ λ°μλ€μΌ λλ λκ·Έλ½κ²: μ¬μ©μμ μ λ ₯μ ν¬λ§·μ΄λ μ λ ₯ λ©μ»€λμ¦μ λ§λ‘ νκ³ λ¬΄μ‘°κ±΄ μμ©ν΄μΌ νλ€.
μ¬λ‘
- ν¬μ€ν μ λ²μΉ => HIG(μΈν°νμ΄μ€μ μμ μ±κ³Ό μ κ·Όμ±μ 보μ₯νλ λμμ μ λ ₯, μ κ·Όμ±, μ±λ₯ λ©΄μμ λ§λ°μ μ€λΉλ₯Ό ν΄μΌ νλ€κ³ 보λ HIGμ² νκ³Ό λ§€μ° μ μ¬ν λ°©μμΌλ‘ λμμΈμ μ κ·Όνλ€.)
- μ λ ₯νΌ, λ°μν μΉλμμΈ κΈ°λ², μ μ§μ ν₯μ
- λμμΈ ν¨ν΄: ν¨κ³Όμ μΈ λμμΈ μμ€ν μ ꡬμΆνλ €λ©΄ μ¬λ¬ μ κ΄ λΆμκ° μ 곡νλ λμμΈ, μ½ν μΈ , μ½λ, μ λ΅, μ견, λΉνμ μ΄λ₯΄κΈ°κΉμ§ λͺ¨λ κ²μ λκ·Έλ½κ² μμ©ν΄μΌ νλ€. κ·Έμ λ°ν΄ λμμΈ μμ€ν μ΄ μμ°νλ κ²°κ³Όλ¬Όμ λν΄μ λ μ격ν κΈ°μ€μ μ μ©ν΄μΌ νλ€. κ°μ΄λλΌμΈ, μ»΄ν¬λνΈ, ν¨ν΄, μμΉ λ± λͺ¨λ κ²μ΄ λͺ ννκ³ λ¨νΈν΄μΌ νλ€.
6. νΌλμλ λ²μΉ (Peak-End Rule)
μΈκ°μ κ²½ν μ 체μ νκ· μ΄λ ν©κ³κ° μλλΌ, μ μ μ μκ°κ³Ό λ§μ§λ§ μκ°μ λλ κ°μ μ λ°νμΌλ‘ κ²½νμ νλ¨νλ €λ κ²½ν₯μ΄ μλ€.
1. μ¬μ©μμ μ¬μ μ€ κ°μ₯ κ°λ ¬ν μκ°κ³Ό λ§μ§λ§ μκ°μ μΈμ¬νκ² μ κ²½ μ°μ.
2. μ νμ΄ μ¬μ©μμκ² κ°μ₯ ν° λμμ μ£Όλ μκ°, νΉμ κ°μ₯ μ€μνκ² μ¬κ²¨μ§λ μκ°, κ°μ₯ ν° μ¦κ±°μμ μ£Όλ μκ° λ±μ μμλ΄λΌ.
3. μ¬λλ€μ κΈμ μ μΈ μκ°λ³΄λ€ λΆμ μ μΈ μκ°μ λ μμνκ² κΈ°μ΅νλ€λ μ¬μ€μ λͺ
μ¬νμ.
- Journey Mapping: λ μ¦ β κ²½ν β ν΅μ°°
7. μ¬λ―Έμ μ¬μ©μ± ν¨κ³Ό (Aesthetic-usability Effect)
μ¬μ©μλ 보기 μ’μ λμμΈμ μ¬μ©μ±μ΄ λ λ°μ΄λ λμμΈμΌλ‘ μΈμνλ€.
μ¬λ‘
λΈλΌμ΄(Braun)
Less but better - by. λν° λμ€ -
μ ν: κΈ°λ₯μ λ―Έλλ©λ¦¬μ¦κ³Ό μ¬μΈν μ¬λ―Έμ±μ΄ μ‘°νλ₯Ό μ΄λ£¬ λΈλΌμ΄μ μ μ°μ κ³μΉν¨
- μμ΄ν, μμ΄ν°, μμ΄λ§₯
- μ νμ μ°μνλ©° μ¬μ©νκΈ° νΈν μΈν°νμ΄μ€ λμμΈμΌλ‘ μ λͺ . β μ’μ λμμΈμ΄ λΉμ¦λμ€ μ±κ³΅μ νμ λλͺ©!
- https://review009.tistory.com/entry/%EC%95%A0%ED%94%8CApple-%EB%94%94%EC%9E%90%EC%9D%B8-%EB%B8%8C%EB%9D%BC%EC%9A%B4Braun-%EB%94%94%EC%9E%90%EC%9D%B8
8. ν° λ μ€ν ν ν¨κ³Ό (Von Restorff Effect)
* μ€μν μ 보λ ν΅μ¬ λμμ μκ°μ μΌλ‘ λμ λκ² νλΌ!
* μκ°μ μμλ₯Ό κ°μ‘°ν λλ μ νμ λμ΄μ, κ° μμ κ° κ²½μμ νΌνκ³ κ°μ₯ μ€μν νλͺ©μ΄ κ΄κ³ λ‘ μ€μΈλμ§ μκ² νλΌ.
* νΉμ μμλ₯Ό κ°μ‘°ν λ μμμλ§ μμ‘΄νλ©΄ μλ§Ήμ΄λ μ μλ ₯μΈ μ¬μ©μκ° λ°°μ λλ€λ μ¬μ€μ μ λ
νλΌ! π
* μμ§μμ νμ©ν΄μ λλΉλ₯Ό μ λ¬ν λλ μμ§μμ λ―Όκ°ν μ¬μ©μλ₯Ό μ£Όμ κΉκ² κ³ λ €νλΌ π
λ°©λ²
- μμ λλΉ
- Floating Action button
9. ν μ¬λ¬μ λ²μΉ
* λͺ¨λ νλ‘μΈμ€μλ λμμΈ μ μ²λ¦¬ν μ μλ κΈ°λ³Έμ μΈ λ³΅μ‘μ±μ΄ μ‘΄μ¬νλ―λ‘, μμ€ν
μ΄λ μ¬μ©μ μ€ ν μͺ½μ΄ κ°λΉν΄μΌ νλ€.
* λ΄μ¬λ 볡μ‘μ±μ λμμΈκ³Ό κ°λ° κ³Όμ μμ μ²λ¦¬νλ©΄ μ¬μ©μμ λΆλ΄μ μ΅μλ‘ μ€μΌ μ μλ€.
* μΆμμ μΌλ‘ λκ»΄μ§ μ λλ‘ μΈν°νμ΄μ€λ₯Ό λ¨μνν΄μλ μ λλ€. - μ§λμΉκ² μΆμμ μΈ μμ΄μ½ν κ²½κ³νκΈ°
10. ν νν° μκ³
* μ¬μ©μμ μ£Όμκ° λΆμ°λλ κ²μ λ§λ λμμ μμ°μ±λ ν₯μμν€λ €λ©΄ μμ€ν
νΌλλ°±μ 0.4μ΄ μ΄λ΄μ μ 곡νλΌ
* λ°μ μκ°μ κ°μ νκ³ μ²΄κ° λκΈ° μκ°μ μ€μ΄λ €λ©΄ μ²΄κ° μ±λ₯μ νμ©νλΌ
* μ λλ©μ΄μ
μ λ‘λ©μ΄λ νλ‘μΈμ±μ΄ μ§ν΄μ€λλ λμ μ¬λλ€μ μμ μ λλ ν κ°μ§ λ°©λ²μ΄λ€.
* μ€μ¬ μ ννμ§ μλ€κ³ ν΄λ μ§ννμμ€μ 보μ¬μ£Όλ©΄ μ¬μ©μλ λκΈ° μκ°μ μ’ λ λν΄μ§λ€.
* μ€μ μμ
μ΄ ν¨μ¬ 빨리 μλ£λλλΌλ, μλμ μΌλ‘ μμ
μλ£λ₯Ό λ¦κ² μ리면 μ²΄κ° κ°μΉλ₯Ό λμ΄κ³ μ λ’°λ₯Ό νμ±νλ λ° λμμ΄ λκΈ°λ νλ€.
λ°©λ²
- Skeleton Screen
- Blur up
- μ΄λ―Έμ§ ν¬κΈ° λ³ν: μ€μ ν° μ΄λ―Έμ§λ₯Ό νμν 곡κ°μ λ¨Όμ μμ£Ό μμ ν¬κΈ°λ‘ μ΄λ―Έμ§λ₯Ό λ‘λ©ν ν ν¬κ² νλν΄ νμνλ κΈ°λ²μ΄λ€. κ·Έλ¦¬κ³ μ€μ λ‘ νμν ν° μ΄λ―Έμ§μ λ‘λ©μ΄ λ‘Όλ£λλ©΄ μ ν΄μλ λ²μ μ λ€λ‘ κ°μΆκ³ νμ΄λ ν¨κ³Όμ ν¨κ» μ€μ μ΄λ―Έμ§λ₯Ό νμνλ€.
- Progress Indicator
- λκ΄μ UI
- Instagram: κ²μμ€.... (μμ§ κ²μλμ§ μμλλ° λ―Έλ¦¬ κ²μν¨)
νμλ μ± μμ΄ λ°λ₯Έλ€
κΈ°μ μ μ΄λ»κ² νλμ νμ±νλκ°
- κ°νμ μ΄κ³ λΆκ·μΉν 보μ : Pull to refresh
- 무ν 루ν : λμμ μλ μ¬μ
- μ¬νμ νμ¦
- κΈ°λ³Έ μ€μ
- λ°©ν΄ μμ μ κ±°
- νΈνμ±
- λ€ν¬ν¨ν΄ : μ¬μ©μμ μ°Έμ¬λλ₯Ό λμ΄κΈ° μν΄ νμ μ΄μμ ꡬ맀, λΆνμν μ 보 곡μ , λ§μΌν μ 보 μμ νμ© λ± μ¬μ©μκ° μλνμ§ μμ νλμ΄λ κ·Έλ€μκ² λ³ λμμ΄ λμ§ μλ νλμ νλλ‘ μ λνλ κ²μ κ°λ¦¬ν¨λ€.
μλλ λ¦μΆκ³ μ μ€νκ²
λμμΈ, μ¬λ¦¬νμ λ§λλ€
'νκΈ° > μ± ' μΉ΄ν κ³ λ¦¬μ λ€λ₯Έ κΈ
[μ± λ¦¬λ·°] νλ‘κ·Έλλ¨Έμ λ (0) | 2023.02.15 |
---|---|
[μ± λ¦¬λ·°] The Nature of Software Development (0) | 2023.01.26 |
[μ± λ¦¬λ·°] λλΌμ΄λΈ (0) | 2023.01.26 |
[μ± λ¦¬λ·°] μ΄κ² λ¬΄μ¨ μΌμ΄μΌ (0) | 2023.01.26 |
λκΈ
μ΄ κΈ κ³΅μ νκΈ°
-
ꡬλ
νκΈ°
ꡬλ νκΈ°
-
μΉ΄μΉ΄μ€ν‘
μΉ΄μΉ΄μ€ν‘
-
λΌμΈ
λΌμΈ
-
νΈμν°
νΈμν°
-
Facebook
Facebook
-
μΉ΄μΉ΄μ€μ€ν 리
μΉ΄μΉ΄μ€μ€ν 리
-
λ°΄λ
λ°΄λ
-
λ€μ΄λ² λΈλ‘κ·Έ
λ€μ΄λ² λΈλ‘κ·Έ
-
Pocket
Pocket
-
Evernote
Evernote
λ€λ₯Έ κΈ
-
[μ± λ¦¬λ·°] νλ‘κ·Έλλ¨Έμ λ
[μ± λ¦¬λ·°] νλ‘κ·Έλλ¨Έμ λ
2023.02.15 -
[μ± λ¦¬λ·°] The Nature of Software Development
[μ± λ¦¬λ·°] The Nature of Software Development
2023.01.26 -
[μ± λ¦¬λ·°] λλΌμ΄λΈ
[μ± λ¦¬λ·°] λλΌμ΄λΈ
2023.01.26 -
[μ± λ¦¬λ·°] μ΄κ² λ¬΄μ¨ μΌμ΄μΌ
[μ± λ¦¬λ·°] μ΄κ² λ¬΄μ¨ μΌμ΄μΌ
2023.01.26