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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μ±… 리뷰] UX/UI의 10κ°€μ§€ 심리학 법칙

  • 2023.04.30 01:17
  • ν›„κΈ°/μ±…

UX/UI의 10κ°€μ§€ 심리학 법칙 (by. μ‘΄ μ•ΌλΈ”λ‘ μŠ€ν‚€)

  • UX(User Experience): 1993λ…„ λ„λ„λ“œ 노먼이 λ§Œλ“  μš©μ–΄

1. 제이μ½₯의 법칙 (Jacob's Law)

* μ‚¬μš©μžλŠ” μžμ‹ μ—κ²Œ μ΅μˆ™ν•œ μ œν’ˆμ„ 톡해 κ΅¬μΆ•ν•œ κΈ°λŒ€μΉ˜λ₯Ό 그와 λΉ„μŠ·ν•΄ λ³΄μ΄λŠ” λ‹€λ₯Έ μ œν’ˆμ—λ„ νˆ¬μ˜ν•œλ‹€.
* 기쑴의 λ©˜νƒˆ λͺ¨λΈμ„ ν™œμš©ν•˜λ©΄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ƒˆ λͺ¨λΈμ„ μ΅νžˆμ§€ μ•Šμ•„λ„ λ°”λ‘œ μž‘μ—…μ— λŒμž…ν•  수 μžˆλŠ” λ›°μ–΄λ‚œ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΄ μ™„μ„±λœλ‹€.
* λ³€ν™”λ₯Ό κΎ€ν•  λ•ŒλŠ”,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μ΅μˆ™ν•œ λͺ¨λΈμ„ ν•œμ‹œμ μœΌλ‘œ μ΄μš©ν•  κΆŒν•œμ„ λΆ€μ—¬ν•΄μ„œ λΆˆν˜‘ν™”μŒμ„ μ΅œμ†Œν™”ν•˜λΌ.
  • μ‚¬μš©μž 페λ₯΄μ†Œλ‚˜

2. ν”ΌμΈ μ˜ 법칙 (Fitt's Law)

* ν„°μΉ˜ λŒ€μƒμ˜ ν¬κΈ°λŠ”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선택할 수 μžˆμ„ 정도둝 μΆ©λΆ„νžˆ 컀야 ν•œλ‹€.
* ν„°μΉ˜ λŒ€μƒ 사이에 μΆ©λΆ„ν•œ 거리λ₯Ό 확보해야 ν•œλ‹€.
* ν„°μΉ˜ λŒ€μƒμ€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μƒμ—μ„œ μ‰½κ²Œ 도달할 수 μžˆλŠ” μ˜μ—­μ— λ°°μΉ˜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  • μ‚¬μš©μ„±(Usability) : 쒋은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μ΄λ£¨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. μ‚¬μš©ν•˜κΈ° νŽΈν•˜λ‹€(=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κ°€ μ΄ν•΄ν•˜κΈ° μ‰¬μš°λ©°, νƒμƒ‰ν•˜κΈ°λ„ μ‰¬μ›Œ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뜻)
  • ν™”λ©΄ 상단 κ°„νŽΈ μ ‘κ·Ό: μ‚¬μš©μžλŠ” κ°„λ‹¨ν•œ 제슀처 λ§ŒμœΌλ‘œλ„
νšŒμ‚¬/쑰직 ꢌμž₯ 규격
HIG 44 x 44pt
머터리얼 λ””μžμΈ κ°€μ΄λ“œλΌμΈ(ꡬ글) 48 x 48pt

πŸ‹ μ• ν”Œ μ•„μΉ΄λ°λ―Έμ˜ μ‘°μ—˜λ„ 같은 이야기 ν•΄ 주심

3. νž‰μ˜ 법칙 (Hick's Law)

* μ˜μ‚¬ 결정에 κ±Έλ¦¬λŠ” μ‹œκ°„μ€ μ„ νƒμ§€μ˜ κ°œμˆ˜μ™€ λ³΅μž‘μ„±μ— λΉ„λ‘€ν•΄ λŠ˜μ–΄λ‚œλ‹€. 
* UX λ””μžμΈμ˜ 핡심 κ°œλ…

μ‹¬ν™”ν•™μŠ΅ : μ§€λ‚˜μΉœ λ‹¨μˆœν™”

  • λ‹¨μˆœν™”κ°€ μ‚¬μš©μžμ˜ κ²½ν—˜μ— 뢀정적인 영ν–₯을 λΌμΉ˜λŠ” κ²½μš°λ„ λΆ„λͺ…νžˆ 쑴재. 좔상화라고 ν•  μ •λ„λ‘œ λ‹¨μˆœν™”ν•΄ 버리면 λͺ¨λ“  게 λΆˆλΆ„λͺ…해짐 ex) ν•˜νŠΈλ‚˜ 별 μ•„μ΄μ½˜
  • λ„€λΉ„κ²Œμ΄μ…˜ λ°”μ˜ μ•„μ΄μ½˜μ— ν…μŠ€νŠΈ λ ˆμ΄λΈ”λ§Œ 좔가해도 의미λ₯Ό μ „λ‹¬ν•˜κ³  μ‚¬μš©μ„±μ„ λ†’μ΄λŠ” μΆ”κ°€ 정보가 λ”ν•΄μ Έμ„œ 좔상성은 효과적으둜 κ°μ†Œν•œλ‹€.

4. λ°€λŸ¬μ˜ 법칙 (Miller's Law)

* 보톡 μ‚¬λžŒμ€ μž‘μ—… 기얡에 7(+-2) 개의 ν•­λͺ© 밖에 μ €μž₯ν•˜μ§€ λͺ»ν•œλ‹€.
* μ½˜ν…μΈ λ₯Ό λ©μ–΄λ¦¬ν™”ν•˜λŠ” 것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
5. ν¬μŠ€ν…”μ˜ 법칙 (Postel's Law)

μžμ‹ μ΄ ν–‰ν•˜λŠ” 일은 μ—„κ²©ν•˜κ²Œ, λ‚¨μ˜ 것을 받아듀일 λ•ŒλŠ” λ„ˆκ·ΈλŸ½κ²Œ

  1. μžμ‹ μ΄ ν–‰ν•˜λŠ” 일은 μ—„κ²©ν•˜κ²Œ: 기기의 ν¬κΈ°λ‚˜ κΈ°λŠ₯, μž…λ ₯ λ©”μ»€λ‹ˆμ¦˜, 보쑰 기술, 심지어 μ—°κ²° μ†λ„κΉŒμ§€λ„, λˆ„κ΅¬μ—κ²Œλ‚˜ 정상 μž‘λ™ν•˜λŠ”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λ₯Ό μ œκ³΅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λœ»μ΄λ‹€.
  2. λ‚¨μ˜ 것을 받아듀일 λ•ŒλŠ” λ„ˆκ·ΈλŸ½κ²Œ: μ‚¬μš©μžμ˜ μž…λ ₯은 ν¬λ§·μ΄λ‚˜ μž…λ ₯ λ©”μ»€λ‹ˆμ¦˜μ„ λ§‰λ‘ ν•˜κ³  무쑰건 μˆ˜μš©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사둀

  • ν¬μŠ€ν…”μ˜ 법칙 => HIG(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μ˜ μ•ˆμ •μ„±κ³Ό 접근성을 보μž₯ν•˜λŠ” λ™μ‹œμ— μž…λ ₯, μ ‘κ·Όμ„±, μ„±λŠ₯ λ©΄μ—μ„œ 만반의 μ€€λΉ„λ₯Ό 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κ³  λ³΄λŠ” HIGμ² ν•™κ³Ό 맀우 μœ μ‚¬ν•œ λ°©μ‹μœΌλ‘œ λ””μžμΈμ— μ ‘κ·Όν•œλ‹€.)
  • μž…λ ₯폼, λ°˜μ‘ν˜• μ›Ήλ””μžμΈ 기법, 점진적 ν–₯상
  • λ””μžμΈ νŒ¨ν„΄: 효과적인 λ””μžμΈ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κ΅¬μΆ•ν•˜λ €λ©΄ μ—¬λŸ¬ μœ κ΄€ λΆ€μ„œκ°€ μ œκ³΅ν•˜λŠ” λ””μžμΈ, μ½˜ν…μΈ , μ½”λ“œ, μ „λž΅, 의견, 비평에 이λ₯΄κΈ°κΉŒμ§€ λͺ¨λ“ κ²ƒμ„ λ„ˆκ·ΈλŸ½κ²Œ μˆ˜μš©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그에 λ°˜ν•΄ λ””μžμΈ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μƒμ‚°ν•˜λŠ” 결과물에 λŒ€ν•΄μ„ λŠ μ—„κ²©ν•œ 기쀀을 μ μš©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κ°€μ΄λ“œλΌμΈ, μ»΄ν¬λ„ŒνŠΈ, νŒ¨ν„΄, 원칙 λ“± λͺ¨λ“  것이 λͺ…ν™•ν•˜κ³  λ‹¨ν˜Έ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6. ν”Όλ“œμ—”λ“œ 법칙 (Peak-End Rule)

인간은 κ²½ν—˜ μ „μ²΄μ˜ ν‰κ· μ΄λ‚˜ 합계가 μ•„λ‹ˆλΌ, μ ˆμ •μ˜ μˆœκ°„κ³Ό λ§ˆμ§€λ§‰ μˆœκ°„μ— λŠλ‚€ 감정을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κ²½ν—˜μ„ νŒλ‹¨ν•˜λ €λŠ” κ²½ν–₯이 μžˆλ‹€.

1. μ‚¬μš©μžμ˜ μ—¬μ • 쀑 κ°€μž₯ κ°•λ ¬ν•œ μˆœκ°„κ³Ό λ§ˆμ§€λ§‰ μˆœκ°„μ„ μ„Έμ‹¬ν•˜κ²Œ μ‹ κ²½ μ“°μž.
2. μ œν’ˆμ΄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κ°€μž₯ 큰 도움을 μ£ΌλŠ” μˆœκ°„, ν˜Ήμ€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˜κ²Œ μ—¬κ²¨μ§€λŠ” μˆœκ°„, κ°€μž₯ 큰 즐거움을 μ£ΌλŠ” μˆœκ°„ 등을 μ•Œμ•„λ‚΄λΌ.
3.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긍정적인 μˆœκ°„λ³΄λ‹€ 뢀정적인 μˆœκ°„μ„ 더 μƒμƒν•˜κ²Œ κΈ°μ–΅ν•œλ‹€λŠ” 사싀을 λͺ…μ‹¬ν•˜μž.
  • Journey Mapping: 렌즈 β†’ κ²½ν—˜ β†’ 톡찰

7. 심미적 μ‚¬μš©μ„± 효과 (Aesthetic-usability Effect)

μ‚¬μš©μžλŠ” 보기 쒋은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μ‚¬μš©μ„±μ΄ 더 λ›°μ–΄λ‚œ λ””μžμΈμœΌλ‘œ μΈμ‹ν•œλ‹€.

사둀

  1. 브라운(Braun)

    Less but better - by. λ””ν„° 람슀 - 
  2. μ• ν”Œ: κΈ°λŠ₯적 λ―Έλ‹ˆλ©€λ¦¬μ¦˜κ³Ό μ„¬μ„Έν•œ 심미성이 μ‘°ν™”λ₯Ό 이룬 브라운의 μœ μ‚°μ„ κ³„μŠΉν•¨

    • μ•„μ΄νŒŸ, 아이폰, 아이λ§₯
    • μ• ν”Œμ€ μš°μ•„ν•˜λ©° μ‚¬μš©ν•˜κΈ° νŽΈν•œ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 λ””μžμΈμœΌλ‘œ 유λͺ…. β†’ 쒋은 λ””μžμΈμ΄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μ„±κ³΅μ˜ ν•„μˆ˜ 덕λͺ©!
    • https://review009.tistory.com/entry/%EC%95%A0%ED%94%8CApple-%EB%94%94%EC%9E%90%EC%9D%B8-%EB%B8%8C%EB%9D%BC%EC%9A%B4Braun-%EB%94%94%EC%9E%90%EC%9D%B8

8. 폰 λ ˆμŠ€ν† ν”„ 효과 (Von Restorff Effect)

* μ€‘μš”ν•œ μ •λ³΄λ‚˜ 핡심 λ™μž‘μ€ μ‹œκ°μ μœΌλ‘œ λˆˆμ— λ„κ²Œ ν•˜λΌ!
* μ‹œκ°μ  μš”μ†Œλ₯Ό κ°•μ‘°ν•  λ•ŒλŠ” μ œν•œμ„ λ‘μ–΄μ„œ, 각 μš”μ†Œ κ°„ κ²½μŸμ„ ν”Όν•˜κ³ 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 ν•­λͺ©μ΄ κ΄‘κ³ λ‘œ μ˜€μΈλ˜μ§€ μ•Šκ²Œ ν•˜λΌ.
* νŠΉμ • μš”μ†Œλ₯Ό κ°•μ‘°ν•  λ•Œ μƒ‰μƒμ—λ§Œ μ˜μ‘΄ν•˜λ©΄ μƒ‰λ§Ήμ΄λ‚˜ μ €μ‹œλ ₯인 μ‚¬μš©μžκ°€ λ°°μ œλœλ‹€λŠ” 사싀을 μœ λ…ν•˜λΌ! πŸ‘
* μ›€μ§μž„μ„ ν™œμš©ν•΄μ„œ λŒ€λΉ„λ₯Ό 전달할 λ•ŒλŠ” μ›€μ§μž„μ— λ―Όκ°ν•œ μ‚¬μš©μžλ₯Ό 주의 깊게 κ³ λ €ν•˜λΌ πŸ‘

방법

  1. 색상 λŒ€λΉ„
  2. Floating Action button

9. ν…ŒμŠ¬λŸ¬μ˜ 법칙

* λͺ¨λ“ 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μ—λŠ” λ””μžμΈ μ‹œ μ²˜λ¦¬ν•  수 μ—†λŠ” 기본적인 λ³΅μž‘μ„±μ΄ μ‘΄μž¬ν•˜λ―€λ‘œ, μ‹œμŠ€ν…œμ΄λ‚˜ μ‚¬μš©μž 쀑 ν•œ μͺ½μ΄ 감당해야 ν•œλ‹€.
* λ‚΄μž¬λœ λ³΅μž‘μ„±μ„ λ””μžμΈκ³Ό 개발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²˜λ¦¬ν•˜λ©΄ μ‚¬μš©μžμ˜ 뢀담을 μ΅œμ†Œλ‘œ 쀄일 수 μžˆλ‹€.
* μΆ”μƒμ μœΌλ‘œ 느껴질 μ •λ„λ‘œ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λ₯Ό λ‹¨μˆœν™”ν•΄μ„œλŠ” μ•ˆ λœλ‹€. - μ§€λ‚˜μΉ˜κ²Œ 좔상적인 μ•„μ΄μ½˜ν™” κ²½κ³„ν•˜κΈ° 

10. ν† ν—ˆν‹° μž„κ³„

* μ‚¬μš©μžμ˜ μ£Όμ˜κ°€ λΆ„μ‚°λ˜λŠ” 것을 λ§‰λŠ” λ™μ‹œμ— 생산성도 ν–₯μƒμ‹œν‚€λ €λ©΄ μ‹œμŠ€ν…œ ν”Όλ“œλ°±μ„ 0.4초 이내에 μ œκ³΅ν•˜λΌ
* λ°˜μ‘ μ‹œκ°„μ„ κ°œμ„ ν•˜κ³  체감 λŒ€κΈ° μ‹œκ°„μ„ 쀄이렀면 체감 μ„±λŠ₯을 ν™œμš©ν•˜λΌ
* μ• λ‹ˆλ©”μ΄μ…˜μ€ λ‘œλ”©μ΄λ‚˜ ν”„λ‘œμ„Έμ‹±μ΄ μ§„ν•΄μ˜€λ””λŠ” λ™μ•ˆ μ‚¬λžŒλ“€μ˜ μ‹œμ„ μ„ λ„λŠ” ν•œ κ°€μ§€ 방법이닀.
* 섀사 μ •ν™•ν•˜μ§€ μ•Šλ‹€κ³  해도 μ§„ν–‰ν‘œμ‹œμ€„μ„ 보여주면 μ‚¬μš©μžλŠ” λŒ€κΈ° μ‹œκ°„μ— μ’€ 더 λŒ€ν•΄μ§„λ‹€.
* μ‹€μ œ μž‘μ—…μ΄ 훨씬 빨리 μ™„λ£Œλ˜λ”λΌλ„, μ˜λ„μ μœΌλ‘œ μž‘μ—… μ™„λ£Œλ₯Ό 늦게 μ•Œλ¦¬λ©΄ 체감 κ°€μΉ˜λ₯Ό 높이고 μ‹ λ’°λ₯Ό ν˜•μ„±ν•˜λŠ” 데 도움이 λ˜κΈ°λ„ ν•œλ‹€.

방법

  • Skeleton Screen
  • Blur up
    • 이미지 크기 λ³€ν™”: μ‹€μ œ 큰 이미지λ₯Ό ν‘œμ‹œν•  곡간에 λ¨Όμ € μ•„μ£Ό μž‘μ€ 크기둜 이미지λ₯Ό λ‘œλ”©ν•œ ν›„ 크게 ν™•λŒ€ν•΄ ν‘œμ‹œν•˜λŠ” 기법이닀. 그리고 μ‹€μ œλ‘œ ν‘œμ‹œν•  큰 μ΄λ―Έμ§€μ˜ λ‘œλ”©μ΄ 둼료되면 저해상도 버전을 λ’€λ‘œ 감좔고 νŽ˜μ΄λ“œ νš¨κ³Όμ™€ ν•¨κ»˜ μ‹€μ œ 이미지λ₯Ό ν‘œμ‹œν•œλ‹€.
  • Progress Indicator
  • 낙관적 UI
    • Instagram: κ²Œμ‹œμ€‘.... (아직 κ²Œμ‹œλ˜μ§€ μ•Šμ•˜λŠ”λ° 미리 κ²Œμ‹œν•¨)

νž˜μ—λŠ” μ±…μž„μ΄ λ”°λ₯Έλ‹€

κΈ°μˆ μ€ μ–΄λ–»κ²Œ 행동을 ν˜•μ„±ν•˜λŠ”κ°€

  • 간헐적이고 λΆˆκ·œμΉ™ν•œ 보상 : Pull to refresh
  • λ¬΄ν•œ 루프 : λ™μ˜μƒ μžλ™ μž¬μƒ
  • μ‚¬νšŒμ  확증
  • κΈ°λ³Έ μ„€μ •
  • λ°©ν•΄ μš”μ†Œ 제거
  • ν˜Έν˜œμ„±
  • λ‹€ν¬νŒ¨ν„΄ : μ‚¬μš©μžμ˜ 참여도λ₯Ό 높이기 μœ„ν•΄ ν•„μš” μ΄μƒμ˜ ꡬ맀, λΆˆν•„μš”ν•œ 정보 곡유, λ§ˆμΌ€νŒ… 정보 μˆ˜μ‹  ν—ˆμš© λ“±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˜λ„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ν–‰λ™μ΄λ‚˜ κ·Έλ“€μ—κ²Œ 별 도움이 λ˜μ§€ μ•ŠλŠ” 행동을 ν•˜λ„λ‘ μœ λ„ν•˜λŠ” 것을 가리킨닀.

μ†λ„λŠ” λŠ¦μΆ”κ³  μ‹ μ€‘ν•˜κ²Œ

λ””μžμΈ, 심리학을 λ§Œλ‚˜λ‹€

μ €μž‘μžν‘œμ‹œ (μƒˆμ°½μ—΄λ¦Ό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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